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

원기 회복에 좋은 황기의 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728x90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맛집과 건강관련 식품에 관심이 많은데요. 오늘은 황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과에 속하는 황기는 다년생 초본으로 단너삼의 뿌리를 말합니다. 황기는 높이가 0.6~1m 정도이고 전체에 잔털이 있으며 꽃은 8월 경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꽃받침잎은 종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황기의 말린 뿌리는 약재로 쓰이며 맛은 약간 달고 냄새는 없습니다. 황기는 뿌리가 길고 자른면을 보면 솜처럼 부드러운 섬유질이 있습니다. 황기 뿌리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누런 것이 좋으나 시중에는 껍질을 벗긴 것이 대부분이라 겉이 하얀 것이 좋습니다. 



황기의 원산지는 중국이나 동남아 각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에서 재배하고 있으나 강원도 정선에서 나는 황기가 전 생산량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정선은 기후가 차고 석회암 지대로 물이 잘 빠지기 때문에 황기가 자라는데 좋은 환경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황기는 몸이 허약해서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닭과 함께 고아서 먹으면 원기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 황기의 효능


1. 황기는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황기는 비장이 허하여 소화가 안되고 설사와 식은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기운이 허약해서 얼굴빛이 노랗고 어지러우며 기운이 없어 말하기 힘들고 식은땀이 나면서 가슴이 뛰고 잠 못 이루는 증상에도 좋습니다.

2. 뇌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3. 신장을 강화시켜 이뇨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며 정력 강화 에도 좋습니다. 평소 체질이 약해서 감기나 질병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5. 월경과다 및 자궁 출혈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6.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8. 피부의 저항력을 높혀주는 효능이 있어 여드름 잡티제거 등에 좋습니다.

9. 뇌졸중에 의한 반신마비나 만성 류마티성 관절통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10. 체허약으로 발생한 창양 종독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11. 면역력 강화에 좋아요.
평소 면역력이 약해 잔병치레가 많은 분들은 황기를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12.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황기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저항력을 높여 주고 피부의 잡티제거나 여드름 치료에 좋습니다.

13.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황기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황기의 부작용 


황기는 살이 찌고 피부 색이 검푸르면서 기가 실한 사람에게는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또한 음이 허하고 양이 왕성한 사람이나 종기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초기나, 또는 헐거나 열독이 심해서 고열이 날 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상으로 황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