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건강&미용

정력과 폐에 좋은 맥문동 효능, 맥문동술, 맥문동차 만드는 방법 및 복용방법

728x90

맥문동은 산과 들의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늘 푸른 잎을 가지고 있어 공원이나 화단에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데요. 맥문동은 키가 15~40cm 정도로 자라며 좁은 잎 맥문동과 넓은 잎을 가진 맥문동이 있는데 잎이 뭉쳐서 모여 자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6~8월에 백색 또는 연보라 색의 작은 꽃이 피고, 9~10월경에 둥근 모양의 검은 자주색의 열매가 익습니다. 맥문동은 감기와 기침, 기관지에 좋은 한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맥문동의 효능과 복용방법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문동 효능

1. 맥문동은 강심작용, 이뇨작용, 가래삭임작용, 기침멈춤작용, 영양작용이 있어 마른기침, 열이 나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데, 각혈, 부종, 변비 등에 좋습니다

2.
위장의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함으로 만성위염의 발작기에 위 내의 진액이 많아져 위 통증을 없애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맥문동은 폐를 보하는 약재로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4. 산후에 젖이 잘나오게 하는데 좋으며,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어 까칠해진 피부에 좋습니다.

 

5.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당뇨병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일반적으로 신체 허약에 널리 쓰고 기력을 회복하는 작용이 우수합니다.

 


 

 

맥문동 복용방법 

1. 차로 만들어 먹는 방법

- 500ml에 맥문동 15~20g 비율로 넣고 열을 가한다.
-
물의 양이 2/3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
하루에 약 330ml 정도 드시면 됩니다. 

 


2.맥문동주 만드는 방법(술로 담가 먹는 방법)
여름이나 가을에 채집한 맥문동 괴근을 물에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담기도 하고,  반 건조시켜서 담기도 하는데요. 맥문동 뿌리를 그늘에서 56일간 말리면 됩니다.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맥문동 23배 분량의 소주(도수가 높은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지하실 이나 냉암소에 두고 34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술이 완숙됩니다생약으로 담글 때는 맥문동 200g에 소주 1L 비율로 부어 냉암소에 2개월 정도 밀봉해 두면 약의 성분이 잘 우러나 술이 익는데, 건더기를 체로 걸러내고 조석으로 소주잔으로 한 두잔 마시면 됩니다.


3. 꿀을 타서 마시는 방법
- 덩이뿌리를 잘게 썰어 물을 10배 정도 부어 달인 뒤 꿀을 타서 마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맥문동 효능과 맥문동차
, 맥문동술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용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였으면 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모두 모두 건강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