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건강&미용

통풍에 좋은 개다래 효능,복용방법,부작용 알아볼게요.

728x90

안녕하세요? 이제 그토록 견디기 어렵던 무더위도 저만큼 물러가고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바람이 불며 가을 기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개다래 열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다래나무는 주로 깊은 산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 지역에 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꽃은 하얀색으로  매화꽃과 비슷하고 5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으며, 열매는 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으로  8~9경에 적황 색으로 익어갑니다. 

 

개다래는 주로 통풍, 요통, 복통, 월경불순, 류머티즘, 중풍, 안면신경마비 등에 사용되며 보온, 강장, 거풍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개다래 효능과 섭취방법 부작용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다래 효능

통풍 완화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통풍은 체내 요산이 배출되지 않고 혈액에 쌓이게 되고, 요산 결정이 관절과 연골 그리고 힘줄과 주위 조직에 쌓이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플 정도로 통증이 심한 질병으로 원인은 고칼로리 음식, 비만, 음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통풍에 개다래는 복용하면 좋아진다고 합니다. 


 

신장 기능 개선에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는데 특히 짧은 시간에 자주 화장실에 가면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다는 징조라고 합니다. 신장이 나빠지면 피로감을 쉬 느끼게 됩니다. 원인은  체내 노폐물과 독소가 소변으로 배출되는 기능이 떨어져 혈액에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쉽게 피로해진다고 합니다. 개다래를 꾸준하게 복용하면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이뇨 작용을 도와 신장 기능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리불순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분들의 생리불순은 대체적으로 심한 스트레스 등이 주된 원인이라고 합니다. 사춘기 여성의 경우 10명 중 3명 이상이 생리 불순이라는 보고도 있는데요. 개다래를 장기간 복용하면 생리불순 치료 및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개선, 혈관 건강,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악수를 하다 보면 손이 유난이 차거운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데요. 수족이 유별나게 차갑거나 저림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은 개다래를 복용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수족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개다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세포나 조직 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동맥경화나 혈전 등 각종 혈관 질환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손상된 세포를 빠르게 회복시켜 주는 작용으로 노화 방지 효과가 뛰어납니다.


 

◇소염 진통 면역력이 있어 관절염 완화에 좋습니다.
개다래는 소염, 진통, 면역력 강화, 감기 등 각종 질병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관절염은 뼈와 뼈 사이에 염증이 생겨 발병하는 질병으로 개다래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원기 회복, 정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남자들은 나이가 들면 우선 하체 특히 허벅지 근육이 빠지며 힘이 약해지게 되고 체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개다래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은 물론이고 원기를 보충해주므로 정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년 이상의 남성분들 개다래 꾸준하게 섭취해보세요.


◆개다래 먹는 법 


개다래 차 만드는 법 
1. 잘 말린 개다래 열매를 흐르는 찬물에 1분 정도 씻어줍니다.
2. 잘 씻은 개다래 열매 30g을 물 2리터와 함께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30분~40분 정도 끊인 후 식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3. 개다래 열매는 채로 걸러낸 후 개다래 차를 병에 담아 냉장보관하고, 아침저녁으로 종이컵 반컵씩 복용하면 통풍치료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가루를 내어 먹는 법
개다래는 살짝 데쳐서 말린 후 믹서기로 가루를 내어 물에 타먹거나 우유에 타서 먹으면 됩니다.



개다래주 만드는 법
1. 잘 건조된 개다래 150g ~ 200g, 또는 생개다래 열매 500g을 흐르는 찬물에 잘 씻어줍니다.
2. 소주 1800㎖, 설탕 200g을 준비합니다.
3. 유리병에 개다래와 설탕을 넣고 소주를 부어줍니다. 이때 소주는 알코올 도수가 높은 25도 이상 과일주용 소주를 사용합니다. 
4.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정도 숙성시킨 후 복용하시면 됩니다.
5. 취침 전의 소주잔 한잔 정도만 드시면 통풍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다래 부작용
약은 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개다래라고 하지만 개다래나무 가지에는 환각 작용을 일으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독성이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심혈관 및 중추신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장기간 다량의 개다래를 복용할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