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건강&미용

동과 효능,성분,부작용 알아볼게요

728x90

안녕하세요? 동과는 겨울에 수확하는 호박의 일종으로 우리에겐 좀 생소한 채소입니다. 동과(학명 : Benincasa hispida)는 일본 또는 인도네시아가 원산지로 여겨지며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인기가 높은 채소입니다.


동과는 하얗고 밀랍처럼 매끄러운 겉껍질 덕분에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동과는 길쭉한 수박처럼 보이기도 하며, 주로 10월에서 11월, 첫서리가 내리는 시기에 수확하기 때문에 겨울수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색깔은 연녹색에서 진녹색까지 다양하고 속살은 하얗고 무게는 45kg 정도나 되는 것도 있습니다.



동과의 성질은 약간 차고 독이 없으며, 순하고 섬세한 맛을 냅니다. 동과는 수프, 커리, 볶은 요리, 피클, 잼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동과의 성분

동과에는 단백질, 조섬유, 무기염, 칼륨, 철, 카로틴, 비타민 B군, C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나트륨이 적게 들어 있어서 신장병, 부종증, 비만증 등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동과의 효능

이뇨작용이 뛰어납니다.

동과는 100g 당 170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칼륨으로 인한 이뇨작용 촉진으로 인해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부종을 완화시켜주고 이뇨작용이 우수해 잔뇨 증상 개선에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동과에 들어있는 다량의 칼륨 성분은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혈압 조절이 잘 되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동과는 100g 당 13Kcal로 소화하는데 에너지를 많이 소모함으로 사실상 마이너스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체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동과는 비타민C를 100g 당 41mg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고 피부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동과에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기관지와 호흡기 내의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감기나 기침, 가래 등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동과는 해열작용이 우수하며 수분 함유량이 많아 갈증 해소에도 좋습니다.



동과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 사항

동과의 성질은 약간 차갑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만 몸이 차고 허한 사람은 장기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동과는 배가 냉하고 배탈이나 소화 불량이 잦은 사람은 소량만 섭취해야 하며, 칼륨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고칼륨혈증환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