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건강&미용

여드름 발생원인,치료방법,좋은 음식,나뿐 음식 살펴보기 - 여드름 예방방법

728x90



여드름은 청춘의 심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젊은이들에게는 왕성한 신진대사로 넘쳐 나는 에너지가 있습니다. 사춘기에 여드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피지가 잘 배출되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사춘기에는  호르몬(안드로겐) 분비가 많아지고 피지선의 활동이 왕성해 짐으로 인해 피지분비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과다한 피지분비로 인해 모공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피지가 원활하게 모공 밖으로 나오지 못해 염증을 일으키는 피부 질환입니다. 오늘은 여드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여드름 치료방법과 예방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드름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비타민과 유기산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토마토는 여드름을 치료하거나 지성피부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2. 쇠비름

쇠비름은 야생초인데요. 쇠비름에는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여드름 뿐만 아니라 종기가 생기는 경우에 쇠비름 차를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쇠비름 차는 물 3컵 정도에 쇠비름 10g을 넣고 그 물의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만듭니다.



3. 율무

율무에 들어 있는 코이크소라이드라는 성분은 종양조직을 치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율무차를 마시고 율무로션을 만들어 세안 후에 발라주면 여드름 치료에 좋습니다.

 

4. 무

무는 여드름의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무를 깨끗이 씻어서 즙을 만든 후 세안 후에 바르면 

염증을 진정 시켜주고 여드름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가 우수합니다.



5. 요구르트

대장에 이상이 생기면 입이나 턱 주변에 여드름이 생깁니다.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 풍부해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여드름에 좋습니다.


6. 삼백초잎

삼백초잎 달인 물을 꾸준히 마시면 고름이 생긴 여드름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녹두가루

녹두가루를 미지근한 물에 타서 반죽을 만듭니다.
취침 전 세안 후에 발라주면 여드름 치료에 좋습니다.


8. 감초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 열이나 얼굴로 올라와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은 위를 피로하게 해 열을 발생시키는데 이 열이 여드름을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감초는 폭식으로 인한 위의 통증을 완화시켜 줌으로 여드름 발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변비로 인해 발생한 여드름에는 된장이 좋습니다.

10. 생리시 생기는 여드름에는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쑥으로 만든 음식이 좋습니다.

11. 녹차, 율무차, 은행차, 국화차는 여드름에 좋습니다.




 

■ 여드름에 나쁜 음식

  

1. 지방이 많은 음식 : 삼겹살, 치킨, 튀김류..

2. 밀가루로 만든 음식 : 빵류, 라면, 과자류..

3. 자극성 음식 :고추, 겨자, 후추, 짠 음식..

4. 인스턴트 가공 식품 : 햄버거, 가공초콜릿, 피자, 햄, 커피믹스..

5. 음주 흡연


◈여드름 예방을 위해서는 정시에 정량의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이 페스트 푸드나 스낵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급적 기름에 튀긴 것과 지방이 많은 육류는 삼가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자외선을 피하고 술과 담배를 삼가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이상으로 청춘의 고민 여드름의 원인과 치료방법,여드름에 좋은 음식,나뿐음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