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레일에서는 지난 4월 17일부터 레일플러스 대중교통 안심카드' 를 내놓았습니다. 카드 구입은 코레일 광역철도역 자동발매기에서 1,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럼 "대중교통안심카드"는 어떤 카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중교통안심카드는 전국에서 운행하고 있는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만약 카드를 분실해도 레일플러스 카드 홈페이지(railplus.korail.com) 가입을 하고 카드 등록이 된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환불신청을 하면 5일 이내에 충전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코레일에서는 카드 홍보를 위해 3,000원 무료구폰을 제공해 주고 있는데요. 무료 쿠폰을 제공받는 방법은 레일플러스 카드 충전 전용 앱 '레일머니'에서 교통카드를 1만 원 이상을 충전하면 1회 한정으로 3,000원 무료 충전 쿠폰을 선착순 3,000명에게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레일플러스(Rail+) 카드란?
레일플러스란 지하철,버스, 택시, 고속도로, 기차 등 대중 교통을 레일플러스 카드로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전국호환 선불교통카드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주차장, 편의점 결제도 가능합니다.
◆레일플러스(Rail+) 카드 등록 안내
카드 사용자 본인으로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에 카드등록(소득공제)이 가능하며, 1인 1카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14세 미만의 어린이, 청소년의 경우 대리인(보호자)으로 대리인 본인인증을 거쳐 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Rail+ 카드 판매, 충전소 및 가맹점에서 충전하기
현재 지하철역내 무인기기(충전기 및 발매기), 전국 철도역 창구/여행정보센터, 스토리웨이, 이마트24((교통카드 충전 가능 점포), 편의점(스토리웨이, 위드미), 우리은행/농협/롯데 ATM(세븐일레븐,롯데마트 등), 모바일어플(레일머니) 등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 충전한도 : 1회 최대 7만 원씩 최고 50만 원까지 충전 가능
◆레일머니 다운로드 방법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레일머니' 검색 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NFC기능 활성화 방법
먼저 NFC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에는 블루투스 기능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근거리무선통신 NFC(Near Field Communication)기능은 불루투스 기능을 업그레이한 기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NFC 기술은 다양한 디지털기기를 터치하여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기술인데요. 블루투스의 경우 페어링 과정을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NFC 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기기를 맞대는 것만으로 블루투스 페어링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Rail+ (레일플러스) 카드 충전 방법
◇선불형 서비스 : 충전은 신한카드 신용/체크카드, 휴대폰, 계좌이체, 모아카드, KTX 마일리지 등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 방법은 위에 있는 이미지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후불형 서비스 : 후불형 서비스는 신용·체크카드와 연계해 사용하는 서지스로 사용금액을 신용 카드로 후불 청구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신한카드, 우리비씨 카드만 가능 향후 현대카드 등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Rail+ (레일플러스) 카드 혜택
◇레일플러스로 KTX 승차권을 구입하면 마일리지를 최대 11%까지 적립, 코레일톡+ 에 적립된 KTX 마일리지를 R+로 자동 전환되므로 전국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지하철, 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철도 역사 내 유통 전문점(던킨도너츠, 네이처리퍼블릭 등) 570여 개, 스토리웨이 편의점 300여 개, 전국 위드미 편의점 2,000여개에서 결제가 가능하며, 코레일 멤버십 라운지(서울, 용산, 대전, 동대구, 부산) 이용도 가능하다.
◆레일플러스 카드 분실신청
◇분실 신청 방법은 Rail+ 홈페이지에서 가입하신 후 분실 신청을 하시면 충전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분실신청(카드사용정지) 이후에는 카드를 다시 찾더라도 재등록 및 사용이 불가하며, 분실 신청 완료 후에는 철회할 수 없습니다.
◆Rail+ 카드 환불안내
◇레일플러스 정상카드를 환불할 경우 500원의 수수료를 제외하고 전액을 지급, 단, 잔액이 20만 원 이상인 경우에는 본사 역무실에서 접수하여 환불해 줍니다.
◇고장 카드 중 불량 카드는 환급 접수 후 2주 이내에 절차를 거쳐 계좌 입금
◇환불은 영업일 기준으로 처리, 충전잔액 환불 시 카드 구입대금은 환불불가
◇환불접수는 전국 코레일 역사, 역사 내 편의점 위드미, 코레일 구간 지하철
◇충전잔액이 환불수수료 500원(부가가치세 포함) 이상 남아 있는 경우 철도공사에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환불 불가
1. 분실하거나 카드 종류를 다르게 구입한 경우
2. 외부 포장을 개봉하거나 충전 사용한 경우
3. 구멍 뚫림, 구김, 휘어짐, 찍힘, 태움, 조각남, 깨짐, 갈라짐, 카드번호 지워짐, 칩 손상, 안테나 손상 등으로 충전액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레일플러스(Rail+) 홈 : https://railplus.kor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