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자외선UV(Ultra Violet)은 태양광선의 일부로써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광선입니다. 

자외선은 파장의 길이에 따라서 A,B,C로 구분되는데 자외선을 많이 쐬면 몸에 면역체계를 손상시켜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활성산소의 증가로 인해 과산화지질이 생성되어 주름이 생기고 

노화를 촉진시키며 심한 경우 피부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연중 자외선 양이 가장 많은 시기는 4월~9월경까지이며 하지 때가 최고점을 이루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경까지가 가장 강하게 작용합니다. 

태양의 계절 여름철에는 각별히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오늘은 자외선 차단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자외선 차단 도움을 주는 음식


 녹색채소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녹색채소는 눈과 피부 보호에 좋습니다.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양배추, 완두콩은 풍부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어 자외선 차단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오렌지 빛을 내는 과일

오렌지 빛 계열의 과일과 채소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당근, 단호박의 일종인 버터넛스쿼시, 감자, 망고, 칸탈로푸 멜론, 살구 등이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

세계 10대건강식품으로 선정된 토마토를 매일 섭취하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 함량이 높은 토마토와 수박은 피부노화를 방지햬주며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올리브유와 아보카도
올리브유와 아보카도는 비타민E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자외선으로부터 

세포 손상을 막아 줍니다.토마토, 당근 등과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크초콜렛
임상 연구에 의하면 다크초콜렛의 함유돼 있는 항산화제 플라바놀이 

자외선 차단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딸기

딸기 속에 포함된 엘라직산(ellagic acid) 성분은 피부 콜라겐을 죽이는 물질이 생기는 것을 차단하고 염증 반응도 줄여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막아줍니다. 딸기에 포함돼 있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줍니다.



 두부
두부, 두유 등 콩 제품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소플라본은 피부를 팽팽하게 

해주는 콜라겐을 보존해 줄 뿐만 아니라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에 포함돼 있는 카테킨도 항산화제의 하나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브라질 넛(Brazil Nuts), 생선, 조개, 계란

브라질 넛(Brazil Nuts)에 함유돼 있는 셀레늄도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아줍니다.
하루에 10개 정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밖에 생선, 조개, 계란도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자외선으로부터 눈과 피부를 보호해주는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모두 건강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