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건강&미용

양배추의 효능,성분,복용시 주의사항 알아볼게요

728x90

안녕하세요? 양배추는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는 채소는 아니지만 기름진 맛을 순화 시켜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단맛을 내기 위해  주로 닭갈비, 떡볶이, 갈비찜, 오징어볶음 등의 볶음 요리에 많이 사용합니다.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요거트, 올리브 등 장수식품 중의 하나다. 특히 양배추는 위장질환과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체내 염분을 배출시켜 주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채소입니다. 




저는 위염으로 간식을 먹거나 차를 마시면 배에 가스가 차 힘들 때가 많았는데 브로콜리와 양배추 혼합해서 만든 즙을 먹고 좋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위염에 좋은 양배추 성분과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 영양성분(100g 당)

주요 함유성분 : 칼로리 22 kcal / 비타민B6 0.1 mg / 비타민C 40 mg / 비타민K 78 ug / 엽산 78 ug / 비타민U 350 ug / 칼륨 200 mg / 마그네슘 43 mg / 철분 0.3 mg / 식이섬유 1.8 g

※양배추 100g은 외부잎 약 1 ~ 2 장 정도가 되겠습니다.




양배추의 효능 
◇함암 작용이 우수합니다. 

양배추는 비타민U와 비타민K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분은 위암 발생을 막아주고, 인돌-3-카비놀과 설포라판 성분이 이상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암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담색 채소인 양배추에는 백혈구의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종양괴사인자(TNT)의 분비를 촉진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식이섬유, 클로로필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꾸준하게 섭취하면 암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동아대학교 양배추 추출물 암세포 투여 실험 결과를 보면 혈액암 세포는 83.9%, 위암 세포는 70.2%, 유방암세포는 64%나 억제됐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피부에 생기는 뾰루지,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은 단지 피부만 치료한다고 해서 완치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고운 피부를 갖기 위해서는 먼저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가능하다고 합니다.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 염분을 배출하여 몸의 염분 밸런스를 맞추어줄  뿐만 아니라 체내의 독소와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효과가 있어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항산화 역할을 하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피부세포 노화를 예방하고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각질제거와 피지 조절 기능도 있어 피부를 곱고 매끈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위염 및 위궤양 치료에 좋습니다.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유황과 염소 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위궤양 예방 및 치료에 좋습니다. 양배추를 브로콜리와 함께 복용해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및 변비 해소에 좋습니다. 

양배추는 나트륨 함량은 적고 포만감이 매우 큰 채소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섬유질과 수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장내에 남아 있는 찌꺼기와 숙변을 배출시켜 줌으로 변비에 좋습니다.




양배추의 복용시 주의할 점

양배추의 정질은 차갑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은 날로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양배추를 생으로 먹는 것이 칼륨과 비타민C가 보존되어 몸에 좋으나 설사가 있는 사람은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갑상선종 유발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갑상선이 붓거나 갑상선 기능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자주 먹는 양배추 성분과 효능 그리고 복용시 주의 사항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