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건강&미용

홀아비꽃대(은선초) 효능 및 성분 알아볼게요

728x90

요즘 주간 날씨는 영상을 유지하는 날이 많습니다. 이제 움추렸던 겨울이 가고 봄이 오면 산과 들에 많은 꽃들이 피어날 텐데요. 이름처럼 외로워 보이는 홀아비꽃대는 기다란 하나의 꽃줄기 끝에 하얀 꽃이 둥그렇게 뭉쳐서 피어납니다. 이와같이 꽃대가 하나라서 홀아비꽃대라 부릅니다. 이름도 많습니다. 가세신, 등룡화, 은연초, 은월초, 홀애비꽃대, 홀꽃대, 호래비꽃대라고도 합니다. 


홀아비꽃대는 4~5월에 흰 꽃이 줄기 끝에서 나온 1개의 꽃대 끝에 하얀 꽃이 둥그렇게 뭉쳐서 하얀색으로 피어납니다. 꽃은 4~5월 경에 흰색으로 피고, 꽃줄기 안쪽은 노란색이 있고 줄기 끝에는 왕관 모양으로 된 것이 붙어 있으며, 열매는 8~9월 경에 맺는다.



홀아비꽃대는 주로 관상용과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타박상으로 인해 멍든 것과 악성 종기 등에는 잎과 줄기를 짓이겨 붙이기도 합니다. 풍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고 해독작용이 있어서 탕이나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며, 술을 담가서 마시기도 합니다.


훌아비꽃대(은선초) 주요성분은 사포닌, 쿠마린, 알칼로이드 정유 등이 함유되여 있습니다.



홀아비꽃대 효능 

◇화담 작용이 있어서 해수와 가래, 생리통, 생리불순에 활용하며, 타박상으로 어혈이 있는 것을 풀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악창, 옴, 머리 상처, 백전풍 등의 피부병은 홀아비꽃대 달인 물로 환부를 씻어주면 좋아집니다. 풍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고, 멍든 피를 풀어주며 종기를 가시게 하는 효과가 우수하며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기침 멋이 약이나 함암약으로 잎과 꽃을 달여 사용합니다. 동물 실험에서 종양 억제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뇨, 통경에 사용되며, 한기와 독, 습한 기운을 없애고 피를 잘 돌게 하는 등 여러 증상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홀아비꽃대 중독성

홀아비꽃대 중독 현상은 목 마름증, 구토, 발열, 가슴 두근거림, 빈맥(맥박이 빨라짐), 혈압상승, 어지럼증, 안면창백,  동공축소, 결막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약초는 과용하게 되면 부작용과 중독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섭취해야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