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건강&미용

백반증 원인과 치료방법 - 백반증 치료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728x90



수십 년을 알고 지내던 분이 어느날 갑자기 손이 하얗게 변해가는 백반증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백반증은 보기가 좀 그렇죠. 보통 사람들은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불치병으로 잘못 인식하고 낙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백반증은 영원히 낫지 않는 병이 아니고 장기간 치료를 요하는 병으로 잘 낫는 피부질환이라고 합니다. 인구의 약 1% 정도가 백반증으로 괴로워하고 있지만 불치병은 아니라고 하니 낙심하지 마시고 꾸준하게 치료하시면 낫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백반증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백반증 원인은?


백반증은 10~40대에 주로 발생하는 피부병으로 멜라닌세포가 비정상적으로 파괴되어 표피가 하얗게 변하는 피부질환으로 전신형과 국소형이 있습니다. 백반증 원인은 지금까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발병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소와 스트레스나 외상 그리고 화상 등에 의한 외부적인 요인 등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백반증 원인으로는 유력한 세가지 학설이 있습니다. 


자가면역설 : 본인의 면역체계에서 색소세포를 비정상적으로 인식하여 파괴시킨다.

신경체액설 : 비정상적인 신경세포가 화학물질을 분비하여 주변의 세포를 파괴시킨다.

멜라닌세포 자기파괴설 : 멜라닌세포가 스스로 파괴된다는 멜라닌세포 자기파괴설입니다.

그러나 이 세가지 주장들이 따로 인정되기 보다는 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백반증을 

 발생시킨다는 이론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 백반증 치료방법은?


백반증 치료는 장기간 치료를 해야 되는데 상태에 따라서 1년 이상을 요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백반증 치료방법에는 국소적 부산피질 호르몬제제나 경구용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광선 치료를 이용한 방법 등이 있습니다. 치료약으로는 옥시솔라렌을 복용하거나 외용(연고도포) 후에 일광욕을 행하는 백반증 치료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광선 치료같은 경우 1주일에 2회씩

6개월 이상 치료를 받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백반증은 치료후 재발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습관적으로 발

주고 대체로 햇빛이 뜨거운 날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법으로는 과일이나 채소, 견과류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백반증 치료에 좋은 음식


1.  쌀,보리,콩,현미 등 모든 곡류와 야채류, 과일, 미역 ,다시마, 김 등 해조류가 좋습니다.

2. 오렌지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약과 함께 복용할 때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석류는 항산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여성호르몬도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좋습니다.  

4. 녹차는 항상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멜라닌을 합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백반증에 나쁜 음식

 

커피, 술, 담배, 과자, 청량음료, 조미료, 라면, 피자 등 인스턴트 음식과 닭고기,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 단백질과  인공색소, 방부제 등이 들어있는 식품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백반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