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

수박 영양 효능 칼륨 비타민 C 고혈압 예방 피부미용 효과

728x90

수박 영양 효능 칼륨 비타민C 고혈압 예방 피부미용 효과

무더운 여름날 최고의 과일 수박.

더운 계절이 되면 가장 생각나는 과일 하면 바로 차가운 수박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수박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수박의 영양 성분과 효능

수박은 대부분 수분이지만 칼륨 비타민C 등 고혈압 예방과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

칼륨은 과다 섭취한 염분을 소변으로 배설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붓기 해소와 고혈압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β-카로틴(베타카로틴)

수박의 내부가 적색인 것은 β-카로틴에 의한 것입니다.

β-카로틴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미나 주름의 예방 즉 안티에이징에 도움이 됩니다.

β-카로틴은 체내에서 필요한 양에 따라 비타민 A로 변환되는 영양소로 건강한 시력 유지와 면역기능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시트룰린

시트룰린은 소변 성분을 만드는데 필요한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시트룰린은 혈류를 개선하는 역할을 하며 동맥 경화 예방에 도움이 되고, 이뇨 작용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과 부종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C

수박은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감기에 대한 강한 저항력을 갖게 합니다.

또한 비타민C는 피부와 혈관의 노화를 막아주고 단백질 콜라겐을 만드는 일도 하기 때문에 피부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코핀(항산화 작용)

수박의 붉은 색은 리코핀이라고 불리는 붉은 색소 성분 때문입니다.

수박에 포함된 리코핀의 양은 토마토의 1.5배 가량 됩니다.

리코핀은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성인병) 예방과 피부 기미와 주름 예방 및 미백 효과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먹는 수박

수박은 90%가 수분이며 100g당 열량이 30kcal에 불과한 대표적인 저칼로리 과일입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한 과일이기도 합니다.

먹는 시간은 활동 시간이 많아지는 아침이나 낮에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칼로리가 적은 과일이지만 밤에는 에너지 소비가 적기 때문에 여분의 칼로리가 몸에서 지방으로 축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박과 신장

신장 기능이 약한 분들에게 수박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박에는 이뇨 작용이 있는 칼륨이 풍부하지만 신장의 기능이 약하다면 칼륨을 소변에 배설하기가 어려워져서 몸속에 남게 되고, 그 결과 부정맥과 저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박은 수분과 칼륨 함량이 많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좋은 분들에게는 신장에 좋은 과일이지만, 신장 기능이 약한 분들은 적정량만 섭취해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