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수리는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산이나 들에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줄기는 곧게 자라서 높이가 70∼150cm이며 속이 빈 원기둥 모양으로 세로로 줄이 있으며 거친 털이 있습니다. 어수리의 잎은 3∼5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털이 나 있습니다. 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열매는 길이가 7mm의 편평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윗 부분에 독특한 무늬가 있습니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으며 뿌리는 약재로 사용합니다. 맛이 맵고 쓴 따뜻한 성질을 가진 어수리는 다 자라면 씹는 맛이 질겨지므로 어린 잎과 줄기를 먹는데 처음엔 맛을 못느끼지만 씹으면 씹을수록 쌉쏘롬한 향이 일품이라고 하네요. 어수리는 효능도 뛰어나고 섭취방법도 다양해서 요즘은 어수리를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답니다.
■ 어수리의 성분
전초와 열매에 쿠마린성분이 들어 있고, 잎, 꽃, 열매에 사포닌 성분이, 꽃,이삭에 플라보노이드, 뿌리에는 스폰딘, 움벨리페론, 이소베르갑텐, 베르갑텐, 안겔리신 등 10가지 성분의 쿠마린이 들어 있습니다.
■ 어수리 효능
1. 신장과 담에 유익하고 신경통, 요통, 풍과 통증을 없애 줍니다.
2. 발열, 오한,고혈압, 몸에 난 종기. 심한 감기몸살, 어지럼증, 두통에 좋습니다.
3. 항산화 효소가 들어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4. 피부가 가렵거나 온 몸이 쑤시고 아플 때 효과가 좋습니다.
5. 피를 맑게 해주고 변비나 소화불량, 담에 좋으며 고혈압, 당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어수리 섭취 방법
1. 생으로 쌈을 싸서 먹어도 되고 초고추장에 무쳐 먹어도 맛이 있습니다.
2. 어수리의 어린 잎과 줄기는 데쳐서 다른 산나물과 섞어 나물 무침으로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3. 부침개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4.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어수리의 효능과 섭취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금년 한해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Be hap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