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

입안에 생기는 피물집! 원인과 치료 방법 알아볼게요

728x90

안녕하세요? 이제 나이를 먹다보니 몸의 모든 부분이 정상으로 작용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음식을 씹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볼을 씹는 경우가 주자 발생합니다. 어쩌다 치아가 살짝 스치기라도 한다면 아주 작은 피물집이 생깁니다. 조금 지나고 나면 서서히 커지게 되는데 아주 답답합니다.



피물집이 더 커지기 전에 바늘을 불(라이터 불에 잠간 댐)에 소득 한 후 피물집을 찔러서 터트리면 피가 나오면서 더 이상 커지지 않습니다. 그냥 두면 상처가 아무는 데 왜 그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지 알아보니 다음과 같은 원인과 치료 방법 그리고 예방을 위한 좋은 음식이 있어 소개합니다.



입안 피물집이란?

입안 피물집이란 구내혈종이라고도 하는데요. 입 안쪽 점막에 생긴 물집에 피가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음식물을 씹다가 치아가 피부를 건드려 피부에 상처를 주면 피가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때 피부가 터지지 않고 그대로 있으면서 피가 고여 피물집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입안에 피물집이 생기는 원인



입안에 피물집이 생기는 대표적인 원인은 스트레스 입니다. 

스트레스는 과중한 업무나 과도한 학업으로 인한 피로 누적, 경제적인 문제, 걱정되는 집안 일 등으로 인한 정신적 압박감을 느끼는 경우 생길 수 있으며 원인 또한 다양합니다.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생깁니다.

스트레스 이외에도 엽산, 비타민 B2, 철분 등의 영양소 결핍으로 인해 피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입안 청결 상태
입안이 깨끗하지 못하거나 음식을 섭취하다가 자기도 모르게 입안 점막을 씹어서 피물집이 생기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피물집 치료 방법 

입안에 피물집이 생긴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만히 놔두면 10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입안이 거북하고 신경이 쓰여 빨리 없애고 싶다면, 치과나 이비인후과에 가서 치료하시면 됩니다. 집에서 본인이 해결하고 싶다면 바늘을 소독(라이터를 이용 불에 잠깐 바늘을 대면 됨) 해서 피물집을 터트려 피를 빼내면 됩니다.



이 때 반드시 바늘을 소독해야 합니다. 소독하지 않으면 오히려 세균에 감염되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대로 놔둘 경우 2주 이상 없어지지 않으면, 통증을 유발하는 구내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만약 한달 이상 계속된다면 악성 혈종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치과나 이비인후과를에 가셔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피물집 치료와 예방

주된 원인이 스트레스이므로 충분하게 쉬면서 규칙적인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입안이 청결하지 못해서 피물집이 생길 수 있으니 식후에는 양치질를 하시고 가글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은 입안에도 좋지 않으므로 가능한 피하고, 입안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2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구운 김, 간, 고등어, 고추, 달걀, 장어, 멸치, 메추리알, 성게 등을 많이 먹으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