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외식&법률

[COVID-19] 코로나19 감염 경로,증상, 마스크 착용 안내

728x90

코로나19 바이러스 창궐로 세계 경제 시스템이 올스톱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루 속히 치료약과 백신이 개발 되길 염원합니다. 바이러스는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아주 작은 미생물로 크기는 나노미터(nm)로 표기합니다. 참고로 1나노미터는 10억/1미터 즉 1/천만 cm입니다. 이번에 유행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입자 크기는 80-100nm라고 합니다. 




   

이번에 유행하는 질병의 공식 용어는 2020년 2월 12일 기준 세계보건기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름을 ”COVID-19“로 정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약칭 ‘코로나19’)”라는 한글 표현을 별도로 정하여 명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중 사람에게 전파 가능한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며, 나머지 2종은 중동에서 유행했던 MERS 코로나바이러스와 중국에서 발생한 SARS 코로나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유행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람을 통해서 전파된다고 알려졌으며,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공개된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박쥐 유래 사스 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감염 경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경로는 비말(침방울) 및 호흡기 분비물(콧물, 가래 등)과의 접촉,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했을 때 공기 중으로 날아간 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갈 때,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코·입 등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전염됩니다.


코로나19 증상

▶감염 증상은 열, 피로, 마른 기침, 일부 환자는 통증, 코 막힘, 콧물, 인후염 또는 설사 경험 
일부 사람들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불편함도 없음

▶감염된 사람 중 약 80% 정도는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 

감염된 사람 6명 중 약 1명이 중병에 걸리고 호흡 곤란을 겪음

치명율이 약 2% 정도로 열, 기침 및 호흡 곤란이 있는 사람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령자, 고혈압, 심장질환 또는 당뇨병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증상자로부터 전파 여부

코로나19는 무증상자에게서 감염될 위험은 매우 낮으나 가벼운 기침을 하고 아프지 않은 환자에게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사용 안내

마스크 착용이 필요한 경우와 사용법

보건용 마스크(KF80 이상) 착용이 필요한 경우

기침, 재채기, 가래, 콧물, 목아픔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건강한 사람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의심자를 돌보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많은 사람을 접촉하여야 하는, 감염과 전파 위험이 높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사람

예) 대중교통 운전기사, 판매원, 역무원, 우체국 집배원, 택배기사, 대형건물 관리원 및 고객을 직접 응대하여야 하는 직업종사자 등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혼잡하지 않은 야외, 개별 공간

마스크 사용법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에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을 것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도록 마스크를 착용한 후,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틈이 없는 지 확인할 것

마스크를 사용하는 동안 마스크를 만지지 말 것.
마스크를 만졌다면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을 것

정부는 아래와 같이 15일간 외출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외출 할 경우 사회적 거리 두기와 예방 수칙을 잘 지키어 본인은 물론 국가 위기를 극복하는데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728x90